Vision & Logic

관리자 글쓰기
블로그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에서도 아이팟 터치가 많이 팔리면서 어플이나 음악 구입용으로 iTunes Store에서 쓸 수 있는 기프트 카드를 온라인에서 사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이런 기프트 카드는 액면가의 절반 이하로 ioffer.com 등에서 구입이 가능한데, 신용카드로 결재하면 바로 리딤 코드 (redeem code)가 이메일로 와서 iTunes Store에 등록할 수 있기에 인기가 많았죠.

하지만 어떻게 액면가 200달러짜리 카드를 30달러 대에 팔 수 있는지에 대해선 논란이 많았습니다. 게다가 이런 카드를 썼다가 아이튠스 계정이 정지된 사람들이 늘면서, 이런 카드가 불법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나 하는 의혹도 많이 제기되었죠. 어떤 사람은 훔친 신용카드로 기프트 카드를 사다가 판다고 추측하기도 했고, 또 다른 사람은 키 제너레이션 알고리즘을 파악해 코드를 만들어 낸다고 추측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모두 추측 뿐이었고, 구체적인 방법은 알 수 없었죠.

그런데 이러한 코드 판매가 늘어나면서, 결국 해외 인터넷 언론에 보도가 되었네요. 예를 들어, The Register에 따르면,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저렴한 아이튠스 스토어 기프트 카드는 중국에서 키 제너레이터로 만든 코드인데, 이런 방식은 원가가 들지 않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200달러짜리 카드를 2.60달러에도 판매한다는군요.

문제는 불법적인 코드와 합법적인 코드를 판별할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애플은 모든 코드를 인정하든지, 아니면 모든 코드를 거부하고 지금부터 새로운 알고리즘을 써야 하는데, 어느 쪽도 쉬운 일은 아니죠.

어쨌든 이제 이러한 할인 기프트 카드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보도되었으니, 인터넷에서 지나치게 저렴한 iTunes Gift Card를 발견한다 해도 함부로 구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런 코드를 구입했다가 계정이 정지되면 카드를 구입한 비용을 모두 잃는 셈이고, 계정이 정지되지 않는다 할찌라도 어쨌든 올바른 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go to top)